본문 바로가기
아로마테라피

아로마 오일을 추출하는 다양한 방법들

by win2022 2022. 9. 5.
반응형

허브를-그릇에서-빻는-사진
허브를 그릇에서 빻는 사진

아로마 오일의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식물의 향기 성분은 뿌리, 열매, 꽃, 잎, 줄기, 껍질, 씨앗 등 식물의 특정 부위에 축적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아로마 오일을 추출하려면 향기 식물의 종류와 부위에 따라 추출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아로마 오일의 추출방법, 원산지, 재배방법, 재배 시점 등 여러 가지 이유에 따라 품질과 가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아로마 오일보다 추출 비율이 높은 라벤더의 경우 1kg의 식물로 10~30g을 추출하고 유칼립투스는 100g까지 추출되며 제라늄은 10~20g, 시나몬은 0.25~0.3g, 로즈는 0.2~0.5g 멜리사는 0.15~0.2g 정도 추출되므로 추출 비율도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다양한 아로마 오일의 추출법들

수증기 증류법(Steam distillation): 로마 시대에 개발된 추출법으로 과거부터 지금까지 널리 이용되고 있는 추출법입니다. 뜨거운 물이나 수증기로 아로마 성분을 증발시킨 후 급속히 냉각시켜 액체 상태의 아로마 오일을 얻는 방법입니다. 냉각되어 얻은 액체는 아로마 오일과 물로 나누어지는데 아로마 오일은 위로, 물은 아래로 나뉩니다. 이때 얻게 되는 물을 하이드로졸(Hydrosol)이라고 합니다. 오일에 따라서 증기의 압력, 온도, 소요시간이 다르며 가능한 천천히 진행시키는 것이 높은 품질의 오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압착법(expression)은 열에 불안정한 식물에 적당한 방법으로 레몬, 오렌지, 그레이프 푸룻, 버가못 등 감귤류의 추출방법입니다. 열을 가하지 않고 차게 압착해서 오일을 추출합니다. 이때 추출된 오일은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큐엘법(ecuelle)은 이탈리아 북부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약 1cm의 뾰족한 돌출물이 나와 있는 직경 20cm의 나팔 모양의 금속기구인 에큐엘로 한 손으로 기구를 잡고 다른 손으로 과실의 껍질을 돌출 부위에 눌러 회전시켜 나오는 즙을 분액하여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스펀지법(Sponge)은 과실의 껍질을 손으로 압착하여 나오는 즙을 스펀지에 흡수시킨 후 스펀지에 짜서 나온 액체를 분액해서 추출하는 방법으로 이탈리아 남부 지방에서 수공업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용제 추출법(extraction)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휘발성 용제 추출법은 헥산(Hexane)이나 석유 에테르(ether)와 같은 유기 용제를 이용하여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액체 부탄과 액화 이산화탄소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식물을 휘발성 용제에 넣고 침적시킨 후, 여기서 나온 액체로부터 수분을 증발하면 콘크리트(concrete_고형 왁스 덩어리)가 되는데 이것을 에틸알코올에 정제하면 아로마 오일이 추출됩니다. 여기서 얻은 성분을 앱솔루트(absolute)라고 합니다. 쟈스민, 네롤리, 로즈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앱솔루트에 유기 용제가 남아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유기 용제는 독성이 강하고 면역기능의 저하,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패치 테스트를 해본 후 사용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비휘발성 용제 추출법은 흡착법 또는 흡수법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유리판에 지방유를 바른 후 식물을 올려놓고 1~3일에 한 번씩 식물을 교체하기를 반복합니다. 이것을 정제하여 아로마 오일을 추출합니다.

그 외: 초임계 추출법

상온 이하에서 휘발성 오일을 추출한 후 압력을 증가시킴으로써 저밀도에서 용해되지 않는 수지 물질들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초임계 상태란 온도, 압력에 따라 액체도 기체도 아닌 것과 같은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용매의 역할로 액체 이산화탄소를 사용합니다. 이산화탄소는 초임계 상태로 될 수 있는 기체 중 하나이며, 초임계 온도는 33도씨입니다. 추출물로부터 용매 제거가 거의 완벽하고 유해성이 없으며 저온에서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열변성 물질도 완벽하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용매 추출 과정과는 다르게 2차 증류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아로마 오일 추출뿐 아니라 무독성 화장품, 향신료, 무카페인 커피, 등 푸른 생선의 고부가 물질 추출 등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